“이래서 숨겼나” 발표 누락된 ‘순살’ LH아파트 5곳도 전관업체가 설계·감리

‘검단·화정 붕괴아파트’ 감리업체가 또 감리
컨소시엄 구성으로 ‘중복 수주 감점’ 무력화

 

 

철판으로 덧붙인 LH 아파트 주차장 기둥 [사진 = 연합뉴스]

 

 

최근 ‘철근 누락’이 추가로 드러난 한국토지주택공사(LH) 5개 아파트 단지의 설계·감리 역시 LH 출신이 근무하는 이른바 전관 업체들이 맡은 것으로 나타났다.

LH가 전관 업체들이 설계·감리를 맡은 5개 철근 누락 단지에 대해 자의적인 판단으로 발표에서 제외한 이유가 사회적 비난을 피하려는 시도로 의심된다.

1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정하 의원(국민의힘)이 LH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LH가 숨기다가 뒤늦게 공개한 지하주차장 철근 누락 5개 단지 전부 전과 업체가 설계·감리에 관여하고 있다.

LH 공공주택 설계·감리는 보통 2∼4개사가 컨소시엄을 이뤄 수주한다. 5개 단지에는 참여한 총 21개사 중 70%에 해당하는 15개사가 LH 출신을 낀 전관 업체였다. 전관 업체들이 문제의 아파트 설계·감리 수주를 싹쓸이한 셈이다.

5개 단지는 준공이 끝난 화성남양뉴타운 B-10블록과 평택소사벌 A7, 파주운정3 A37과 현재 공사 중인 고양장항A4, 익산평화(정비사업)다. 파주운정3 설계를 맡은 A사는 LH 출신이 2014년 창립했다.

현재 대표이사도 LH 출신이다. A사는 철근 누락이 확인된 총 20개 단지 중 2개 단지를 설계했고 3개 단지에선 감리를 맡았다.

 

 

이한준 LH 사장이 지난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LH 서울지역본부에서 열린 사장 주재 회의에서 최근 아파트 철근 누락 사태와 관련한 사과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더욱이 전관 업체들은 철근 누락 단지의 용역을 최대 5건까지 중복 수주하기도 했다. 무량판 구조 지하주차장이 붕괴한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외벽이 무너진 광주 화정 아이파크 아파트 감리에 참여한 전관 업체들은 철근 누락 아파트 설계·감리에 또다시 등장했다.

A사와 설계를 공동으로 한 B사도 2020년 LH 출신이 설립해 대표를 맡고 있다. 파주운정3 감리는 LH가 직접 했다.

평택소사벌 감리를 맡은 C사 역시 대표가 LH 출신이다. C사는 인천 검단 아파트와 광주 화정 아이파크 감리에도 참여했다. 철근 누락 3개 단지의 감리도 맡았다. 이 회사가 최근 5년간 LH에서 따낸 감리 용역은 23건, 428억원에 달한다.

화성남양뉴타운 감리를 공동으로 맡은 3개사 중 D사는 LH 출신이 창업해 대표로 있는 회사다. LH 퇴직자 외에도 국방부, 서울시, 서울주택도시공사(SH), 경기도, 경기주택도시공사(GH) 출신이 대거 재직해왔다.

D사와 함께 감리를 담당한 E사도 LH 퇴직자가 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이 회사는 철근 누락 2개 단지 설계와 1개 단지 감리를 맡았다. 화성남양뉴타운을 설계한 F사는 LH 설계 공모에 다수 당선되며 지난해 건축 설계 매출 5위에 오른 회사로, LH 출신이 임원으로 일했었다.

고양장항은 G사가 설계를 맡았다. G사는 C사와 함께 지하주차장이 붕괴한 검단신도시 안단테 아파트 감리를 맡은 업체다. C사가 감리 용역을 여러 건 따냈듯 G사 역시 검단을 포함해 철근 누락 단지만 4곳을 감리했다.

고양장항 감리를 맡은 H사 역시 전관 업체다. 이 회사는 철근 누락 1개 단지 설계와 2개 단지 감리를 맡았다.

익산평화 설계·감리를 맡은 7개사 중엔 5개사가 전관 업체로 분류된다.

이들 전관 업체의 대거 수주 뒷면에는 선정과정상 허점이 있었다. LH는 특정 업체 싹쓸이를 막기 위해 계약을 많이 체결한 경우 감점을 주고 있다. 하지만, 컨소시엄을 구성해 계약을 덜 한 업체를 주관사로 내세우면 이 규제를 피할 수 있다. 전관이 없는 업체와 팀을 이룰 경우 수주에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이다.

박정하 의원은 “이번 기회에 LH의 부패 행위를 발본색원해 신뢰받는 공기업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URL: 뉴스 : 네이버 부동산 (naver.com)

오늘의 인기글

Loading...Loading...Loading...Loading...Loading...

댓글

0

empty_image

아직 게시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게시글을 작성해주세요!